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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culture와 역사 期末考査 요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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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10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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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송VS북송
한족의 culture가 세계최고다(한족제일주의)-민족주의 강화
주자학의 역싸적 배경

다른 학자 : 세금, 토지- 농민들의(대다수)삶 안정위해 토지(직업)를 줘야한다.
주자학의 역사적 배경
조선을 이끈 정신,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군사적 양성필요 →세금필요(but 권력자, 돈많은 사람이 관리매수 해서 세금 적게 내고 일반 민중들이 많이 냄)
→혼란
→ 외세의 침략(금나라, 이민족)막아내자

→군사적 양성필요 →세금필요(but 권력자, 돈많은 사람이 관리매수 해서 세금 적게 내고 일반 민중들이 많이 냄)
다. 주자 : 토지개혁 X 주자는 관료출신-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앎, 토지개혁은 전쟁 후 주인 없는 땅 많아 졌을 때나 가능, 왕토 회수 후 분배-불가능 (땅 주인이 고위관료, 권력가니까)

⇒ 일반 민중들의 항쟁(민란, 농민항쟁)
때나 가능, 왕토 회수 후 분배-불가능 (땅 주인이 고위관료, 권력가니까)


때나 가능, 왕토 회수 후 분배-불가능 (땅 주인이 고위관료, 권력가니까)
남송 : 금나라 침략으로 북송 사람들이 양자강 이남으로 도망
주자 - 중화주의 강조


남송 의 성리학=주자학 (주자-남송시대 사람)

주자학 ≠ 성리학 -북송
→주택난, 직업난(대부분 농민→땅필요-개간,간척-개발이익은 권력가에게→부익부 빈익빈),
순서
남송VS북송
주자는 관료출신-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앎, 토지개혁은 전쟁 후 주인 없는 땅 많아 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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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자-관료 (사회문제 해결하고자 함)
주자 - 중화주의 강조
조선을 이끈 정신,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남송 의 성리학=주자학 (주자-남송시대 사람)

→주택난, 직업난(대부분 농민→땅필요-개간,간척-개발이익은 권력가에게→부익부 빈익빈),

동양 역사와 문화, 기말 고사, 주자학, 임진왜란, 거란 침입, 모택동의 전략과 전술, 원의 도덕 채점표, 강화도 조약
⇒ 주자-관료 (사회문제 해결하고자 함)
동양culture와 역사 期末考査 요점

다른 학자 : 세금, 토지- 농민들의(대다수)삶 안정위해 토지(직업)를 줘야한다.
주자학 ≠ 성리학 -북송
남송 : 금나라 침략으로 북송 사람들이 양자강 이남으로 도망
주자학 - 조선후기 우리나라 사상지배
주자 : 토지개혁 X
⇒ 일반 민중들의 항쟁(민란, 농민항쟁)

→ 외세의 침략(금나라, 이민족)막아내자

→혼란
한족의 文化(문화)가 세계최고다(한족제일주의)-민족주의 강화
이민족의 침략, 토지문제
주자는 관료출신-이상과 현실의 괴리를 앎, 토지개혁은 전쟁 후 주인 없는 땅 많아 졌을
설명
주자학 - 조선후기 우리나라 사상지배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주자 : 토지개혁 X

이민족의 침략, 토지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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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자학의 역사적 배경 주자학 ≠ 성리학 -북송 남송 의 성리학=주자학 (주자-남송시대 사람) 주자학 - 조선후기 우리나라 사상지배 조선을 이끈 정신, 이데올로기, 정치철학 남송VS북송 남송 : 금나라 침략으로 북송 사람들이 양자강 이남으로 도망 →혼란 →군사적 양성필요 →세금필요(but 권력자, 돈많은 사람이 관리매수 해서 세금 적게 내고 일반 민중들이 많이 냄) →주택난, 직업난(대부분 농민→땅필요-개간,간척-개발이익은 권력가에게→부익부 빈익빈), 이민족의 침략, 토지문제 ⇒ 일반 민중들의 항쟁(민란, 농민항쟁) ⇒ 주자-관료 (사회문제 해결하고자 함) 주자 - 중화주의 강조 한족의 문화가 세계최고다(한족제일주의)-민족주의 강화 → 외세의 침략(금나라, 이민족)막아내자 다른 학자 : 세금, 토지- 농민들의(대다수)삶 안정위해 토지(직업)를 줘야한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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