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文化(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07:06
본문
Download : 다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hwp






Download : 다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hwp( 32 )
레포트/인문사회
다文化(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
순서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고충, 어려움
목차
*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고충
Ⅰ. 정서적인 고충
1. 이질감
2. 분노
3. 부담감
4. 소외감
5. 두려움
6. 열등감
Ⅱ. 학교 adaptation(적응) 상의 고충
1. 언어문제로 인한 위축
2. 규칙과 관습 이해의 어려움
3. 학력 격차로 인한 부adaptation(적응)
Ⅲ. 행동적인 고충
Ⅳ. 정체성 확립에서의 고충
* 서지사항
*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고충
이 는 다문화가정 학생의 고충을 정서, 학업, 대인관계의 측면으로 나누어 고찰하
고자 하며, 그 과정에서 한정애(2008)의 연구결과가 많은 참고가 되었음을 밝힌다. 또한 여기에서 제시되는 어려움들 중에는 다문화가정 자녀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모든 초· 중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정서도 포함되어 있다 모든 초· 중
학생이 보편적으로 겪을 수 있는 문제들과 다문화가정 자녀가 겪는 독특한 문제들이 혼계
되어 있으므로, 여기에서 제시되는 문제들이 다문화가정 자녀만이 겪는 문제라는 선입견
을 갖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는 다문
화 가정 학생들의 삶이 부정적 경험으로 차 있다는 의미라기보다는 긍정적 관점에서 연구
한 시도가 아직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하는 게 타당할 듯하다. 자신과 다른 스타일의 옷차림을 공유
하는 사람들 사이에 끼게 되었을 때, 어떤 모임에서 자신을 둘러싼 많은 사람들이 대화를
즐겁게 나누는데 자신은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고 오히려 불편함을 느낄 때, 다른 사람들
과 자신이 지향하는 바가 다른 것같이 여겨질 때 이질감을 느낀다.
1. 정서적인 고충
1) 이질감
이질감은 자신의 어떤 characteristic(특성)이 주변 사람들과 다르다고 지각할 때 느끼는 불편한 감정이
다. 그러므로 독자
들은 이 절을 읽는 동안 다문화가정 학생들의 고충을 이해하는 한편 긍정적 경험의 가능
성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상황에 자연스럽게 어
울리지 못하고, 자신의 행동 하나하나가 의식되고 觀察(관찰) 되며, 남에게도 어색하게 보일까봐
신경을 쓰게 된다 주변 사람들이 낯설게 느껴지고, 자기만 이방인인 것처럼 여겨지기도
한다. 우리는 어떤 생활 장면에서는 이질감을 느낀다.
이질감은 느끼는 것 자체가 스스로에게 쉽지 않은 감정적인 부담이다. 일단, 어떤 장면
에서 이질감이 느껴지면, 그 다음부터는 행동이 부자연스러워진다. 그래서 많은 …(skip)
다文化(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
다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다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 , 다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인문사회레포트 ,
다文化(문화)가정학생들의고충,어려움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 다문
화가정 학생들의 긍정적 경험이 더 강하게 부각된 연구는 아직 없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