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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손진태의 학문과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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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31 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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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와세다 제1고등학원을 졸업하고, 와세다 대학 사학과에 입학하여 1927년에 졸업한다.


순서




손진태의 학문과 업적
목차

1.머리말
2.손진태의 생애 및 학문적 성과
3.손진태의 민속학
4.손진태의 history(역사) 학
5.맺음말
1.머리말

남창 손진태선생은 민속학을 민속사회학, 종교민속학적 토대위에서 민속학을 독자적인 과학으로 인식하고 정면 접근함으로써 민속학 연구의 수준을 끌어 올렸다. 그의 민속학 연구는 한국culture의 세계성을 입증하려는 작업이었으며 과거의 日本 culture가 조선으로부터 항...



손진태의 학문과 업적




목차

1.머리말
2.손진태의 생애 및 학문적 성과
3.손진태의 민속학
4.손진태의 history(역사) 학
5.맺음말






1.머리말

남창 손진태선생은 민속학을 민속사회학, 종교민속학적 토대위에서 민속학을 독자적인 과학으로 인식하고 정면 접근함으로써 민속학 연구의 수준을 끌어 올렸다. 연구의 대상을 민간신앙, 무속, 생활민속, 세시풍속, 통과의례, 제도, 전설 등으로 확대했으며 방법론에서는 한국기층culture의 본질을 파헤치기 위해 culture사적 방법에 바탕을 두고 history(역사) 적, 인류학적, 사회학적, 고고학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8·15해방이후 본래의 관심이었던 한국history(역사) 를 신민족주의사관에 입각하여 체계화 하였다. 1934년 귀국하여 연회전문학교에 강사…(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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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손진태의 학문과 업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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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다. 연구의 대상을 민간신앙, 무속, 생활민속, 세시풍속, 통과의례, 제도, 전설 등으로 확대했으며 방법론에서는 한국기층culture의 본질을 파헤치기 위해 culture사적 방법에 바탕을 두고 history(역사) 적, 인류학적, 사회학적, 고고학적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였다. 남창선생의 한국민속과 history(역사) 에 대한 연구는 우리 민족의 주체적인 발전과정을 체계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따







2. 손진태의 생애 및 학문적 성과

손진태는 1900년 12월 28일 경남 동래군의 하단 남창이라는 낙동강 하구의 한촌에서 태어났다. 또한 다른 민족의 민속에까지 시야를 넓힘으로써 비교민속학적인 측면에 도달했으며 문헌적, theory(이론)적인 관심에 국한되지 않고 현장reference(자료)의 수집에까지 관심을 확대하여 민속학의 실증적인 면모를 보여 줌으로써 1930년대 민속학 정립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다른 민족의 민속에까지 시야를 넓힘으로써 비교민속학적인 측면에 도달했으며 문헌적, theory(이론)적인 관심에 국한되지 않고 현장reference(자료)의 수집에까지 관심을 확대하여 민속학의 실증적인 면모를 보여 줌으로써 1930년대 민속학 정립에 크게 기여했다. 1932년 국내 최초의 민속 연구 학술단체인 조선민속학회를 조직했고, 1933년에는 학회『조선민속』을 간행하였으며. 이병도, 조윤제등과 함께 진단학회를 창립한다. 그의 민속학 연구는 한국culture의 세계성을 입증하려는 작업이었으며 과거의 日本 culture가 조선으로부터 항상 받는 위치에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식민지 지배의 허구성을 논증하려 했다. 대학 당시부터 日本 의 유명한 동양학 도서관 겸 연구 기관인 동양문고에 드나들던 그는, 대학을 졸업하고 그곳 직원으로 근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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