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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의 인권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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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5 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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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의 인권문제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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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중 · 고등학교를 다니던 시절에는 선생님의 한마디에 숨을 죽이며 식은땀을 흘린 기억이 있따 이렇게 말하면 뭐 나이나 좀 먹은 것 같지만..선생님의 말이라면 모든 것이 옳은 것인 줄 알았고 당연히 따라야 할 가치라고 생각했었다. 학교에서 요구하는 대로 맞추어 나가야했고 학교에서 요구하는 인간상에 조금이라도 벗어난다면 바로 다른 학생들과는 확연히 差別되는 대우를 받아왔던 것도 사실이다. 지금까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학교文化를 살펴보면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文化, 교사중심의 권위주의, 통제기관으로서 특징을 가졌었다. 왜냐면 그분들은 학생들은 그저 학교규율을 잘 지키고 선생님이 이끄는 방향으로만 따라 가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하지만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이 인권침해를 당하는 부분은 한두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따 교복을 입고 학교 교문을 통과하는 순간 학생들은 학교에서 정해놓은 규율과 법칙에 따라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순종적인 학생은 흔히 말하는 ‘모범생’으로 분류되고 학교에서 요구하는 인간상에 반대되는 행동을 하는 학생은 ‘날라리’로 분류되어 엄연한 差別대우를 받아왔다. 이런 분위기에서 학교는 학생들의 인권침해를 발생시키는 요인을 제공하기도 하였다. 이 과정에서 많은 학생들은 그 개인의 인격은 무시되고 인권은 바닥에 떨어졌다. 필자가 말하는 바와 같이 얼마 전부터 학교붕괴론이 대두되고, 학교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흔들리는 교단의 권위, 선생님을 112에 신고하는 학생, 학부모가 여교사의 뺨을 때리는 사건 등을 볼 때 더 이상 선생님을 무서워하고 선생님의 눈치를 보며 선생님을 존경하며 지내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한다.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아이들의 가치관이나 생각들 그들의 입장에서가 아닌 오직 입시文化와 권위주의 文化의 틀에 갇혀 좀처럼 그 틀을 깨어내지 못하고 갈등과 억압 속에 짓눌려 살았다. 혹 몇몇 나이 많으신 선생님들께 학생들의 인권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인정하지 않으실 것이다. ‘유엔어린이 ·…(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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