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에서 바라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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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0 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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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미국은 자신들이 가진 問題點의 대안을 日本 에서 찾아야 한다…(省略)
경계에서 바라보기
레포트/사범교육
경계에서 바라보기에 대한 글입니다. 이유인즉슨, 한국인들에게는 이미 제 3세계는 야만,비문명,후진국의 세계라는 고착된 관념이 자리잡아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공포와 불안감은 신에 대한 종속, 신에 대한 신비화를 통해서 신적인것과 신에 대립하는 것으로 나뉘는 이분법의 세계를 만들어 버리게 된다된다. 송두율 교수도 예리하게 지적했는데, 이는 기독교의 문제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게 된다된다.songdu , 경계에서 바라보기사범교육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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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관점으로서의 역사(歷史)
책의 초반부엔 송두율 교수가 가진 역사(歷史)나 국가에 대한 단상들을 모아놓았는데, 문학지에 실렸던 글들을 모아놓은 것이라 그런지 흥미로운 관점들이 많이 있었다. 이건 역사(歷史)적으로도 무수히 증명된 사건이다. 결국 사랑과 포용이 그 존재 이유인 기독교가 그 명제와는 너무도 어긋난 대립과 불신,편협함으로 자신을 가두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나역시 `제3세계`라는 말을 들으면 가난,질병과 같은 이미지를 먼저 떠올리게 된다된다.
日本 과 미국에 대한 송교수의 생각도 흥미로운 관점이었다. 그 중에서도 가슴을 뜨끔하게 만드는 것이 있었는데, 한국 유학생들은 독일에서 자기들이 제3세계에 속한다는 말을 들으면 화를 내고 흥분을 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을 얼마나 근시안적이고 편협한 관점인가? 이렇게 고착되어 있으면 국가철학적인 이데올로기 속에서 지배-피지배, 선진국-후진국으로 나뉘어진 槪念들이 세계의 평화와 안녕을 심각하게 위협할수 있다아 요즘 자행되는 부시의 이라크 침공과 학대 사건등에서 누누히 증명되듯, 나와 다른 대상을 `친구,연인` 이 아닌 지배하거나 게몽해야할 대상으로 보게 되면 파괴와 파멸만이 있을 뿐이다. 그의 지적처럼 기독교는 근본적으로 사람들의 공포와 불안감으로 성립하게 된다된다. 수업 시간에도 배웠듯이 이것이 바로 `백인-서구-남성` 중심의 세계관으로 고착된 결과라고 생각된다된다. 日本 은 고도 경제 성장기를 이루던 1970년~80년대에 어떤 역사(歷史) 학자가 이미 탈역사(歷史)의 시기에 진입했다고 말할정도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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