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culture) 와 놀이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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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8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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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과 개별성을 강조하는 포스트 모더니즘과 유아의 심리적인 세계에 미치는 사회 文化(문화)적인 세계의 중요성을 강조한 Vyotsky와 Bronfenbrenner와 같은 학자, 그 외 文化(문화) 심리학, 생태학적인 접근 등의 influence(영향)으로 인해 놀이가 갖는 文化(문화)적인 의미와 가치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놀이와 文化(문화)의 관계를 규명해보고 文化(문화)에 따라 놀이에 influence(영향)을 미칠 수 있는 文化(문화)에 따른 놀이의 다양성, 사회계층(SES)과 놀이, 유아들의 놀이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교육자들을 위한 시사점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더욱이 지난 20년 동안 놀이가 유아교육과정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에 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해 왔으며 이제는 교육과definition 통합된 한 부분이 되고 있다아 그러나 이제까지의 놀이는 정신analysis학적 해석과 인지발달과 학습을 위한 놀이, future(미래) 학교생활의 준비를 위한 놀이로 해석되어 왔었다.
(1) 사회구조와 유아의 놀이와의 관련성
산업화되지 않은 사회일수록 부모는 유아의 놀이에 개입하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놀이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물학적, 정신analysis학적, 심리학적인 해석만으로도 불충분하다는 견해와 함께 놀이를 文化(문화)적인 맥락에서 이해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났다. 가족구조 역시 핵가족이냐 대가족이냐에 따라 유아양육의 성격을 change(변화)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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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文化(culture) 와 놀이의 관계와 놀이의 다양성, 사회적 계층에 따른 놀이文化(culture) 의 특징에 상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Ⅰ. 서 론
1. 연구의 당위성 및 목적
Ⅱ. 文化(문화)와 놀이의 관계
1. 文化(문화)와 놀이
1) 文化(문화)
2) 놀이
3) 文化(문화)와 놀이의 관계
2. 文化(문화)에 따른 놀이의 다양성
1) 특정 文化(문화) 속에서의 놀이에 대한 경험적 연구
2) 유아들의 놀이에 관한 文化(문화)간 비교
3) 미국의 이민집단 유아들에 대한 연구
4) 文化(문화)적 環境의 characteristic(특성)과 놀이유형
3. 사회적 계층
4. 교육자들에게 주는 시사점
1) 태도 및 행동에 대한 제안
2) 커리큘럼에 관한 고찰
Ⅲ. 결 론
Ⅰ. 서 론
1. 연구의 당위성 및 목적
놀이가 아동의 인지, 사회, 정서발달에 미치는 influence(영향)은 이미 잘 알려져 왔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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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와 놀이의 관계와 놀이의 다양성, 사회적 계층에 따른 놀이문화의 특징에 대해서 조사하였습니다.
Ⅱ. 文化(문화)와 놀이의 관계
1. 文化(문화)와 놀이
1) 文化(문화)
오늘날의 사회는 산업화를 거쳐 국제화 세계화에 이르렀고, 정보화사회에 접어들고 있다아 文化(문화)는 한사회의 사람들이 공유했던 생활양식이라고 요약할 수 있으며, 19세기 말까지는 일반적으로 文化(문화)란 각 사회의 특징적인 관습, 믿음, 사회구조를 의미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文化(문화)라는 definition 도 확대되어 사회구성원이 공유하고 있어 그들의 삶에 influence(영향)을 미치는 가치와 믿음, 언어, 기술, 사회적 구조, 관습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