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lecom.kr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 政府, 기관, 개인[4가지]차원에서 해결방안(方案) > telecom1 | telecom.kr report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 政府, 기관, 개인[4가지]차원에서 해결방안(方案) > telecom1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elecom1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 政府, 기관, 개인[4가지]차원에서 해결방안(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31 15:03

본문




Download :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hwp




인간의 삶에서 경제적인 요인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 그런데 아이를 낳게 되면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과 양육에 양육서비스 양적 질적 부족등 여러 문제들로 인하여 아이의 출산을 기피하는 것이다


맞벌이 부부들이 가지는 가장 큰 애환 중에 하나가 영아를 맡길 곳이 없다 것이다. 따라서 가족수당제를 도입하여 자녀 양육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켜 줘야 할 것이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6533_01.jpg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6533_02_.jpg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6533_03_.jpg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6533_04_.jpg list_blank_.png
실제 서구 선진국에서는 저출산 현상에 대해 주요인이 되는 여성의 사회진출에 따른 자녀 양육문제에 대해 여성이 직면하는 보육 문제에 국가가 책임을 지니고 접근하여 이문제의 해결을 구하였다. 출근을 하고 퇴근할 때 아이를 데려다 주고 데리러 오고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줄수 있으며 아이가 자신의 가까운 곳에 있으면 안심하고 맡길 수 있을 것이다. 젊은세대의 출산기피는 아이에 대한 경제적 부담에 의해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다. 이는 자녀양육과 노인부양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을 감소 시켜 주기 위한 제도이다. 그런데 아이를 낳게 되면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과 양육에 양육서비스 양적 질적 부족등 여러 문제들로 인하여 아이의 출산을 기피하는 것이다

순서

Download :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hwp( 70 )



2) 영아보육 서비스 확충

한국 사회의 저출산의 주原因은 젊은 세대의 출산기피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젊은세대의 출산기피는 아이에 대한 경제적 부담에 의해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았다. 인간의 삶에서 경제적인 요인은 삶의 질을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 따라서 한국 역시 저출산을 국가적 문제로 받아들이고 여성의 사회 진출과 자녀 양육이 양립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와 자녀를 양육에 따르는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켜 줄 수 있는 제도들이 마련되어져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3) 직장내 보육시설 확충에따르는 국가의 법적, 재정적 지원 강화
1) 가족 수당제
다. 하지만 더 이상 자녀 양육이나 노인부양에 따르는 문제가 개인의 문제가 될수없다.

아동복지론 -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국가, 政府, 기관, 개인[4가지]차원에서 해결방안(方案)
아동복지론,저출산 문제해결,저출산
설명

다른 보육 시설에 비해 직장 내 보육시설은 여성에게 있어 유용한 점을 지닌다. 현재 영아전담보육시설이 몇 확충되어가고 있는 실정이기는 하나 아직도 미약한 수준이다. 따라서 국가가 이를 보를 해주기위해 국가가 운영하는 시설을 늘리고 민영시설에 보조금 형태의 도움을 줘야 할 것이다. 한국은 자녀 양육이나 노인부양에 대해 전통적으로 가족이 책임지는 것이라는 인식이 강해 가족수당제도가 없는 실정이다.




서구 선진국에서는 노동의 질이나 양에 무관하게 부양가족의 수에 따라서 일정액 또는 일정 비율로 지급되는 가족수당을 지급하고 있다.
한국 사회의 저출산의 주원인은 젊은 세대의 출산기피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출산휴가 90일이 끝나고 나면 당장 아이를 돌봐 줄 사람이 필요한데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어린이집은 3세 아동부터 받고 있다.
전체 6,486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elecom.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