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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노인교육의necessity need과목적및내용,활성화방안(方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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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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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대의 변순옥은 노인교육의 피료썽을 (1) 노인이 현대 사회로부터 소외되지 아니하고 동참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2) 노인에게 생존에 대한 존재가치를 높여 주고 역할 상실을 방지하기 위하여, (3)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변동사회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세대 간의 이질감을 해소하기 위하여, (4) 새로운 지식 습득으로서 change(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適應력 향상을 위하여 등으로 요약하였다. 시대의 진전에 따라 노인교육의 피료썽은 점차 그 의미를 더하고 있따
1970년대의 맥크러스키(McClusky)는 노인교육의 피료썽을 세 가지 관점에서 요약하고 있는데 (1) 사회적 · 육체적인 건강의 심리적 건강을 위해서 젊은 사람보다 훨씬 더 노력해야 하고, (2) 자신이 소속된 사회에서 남에게 influence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계속해서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며, (3) 무엇에든지 공헌을 해야겠다는 피료썽으로 이런 류의 공헌들 중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역시 자손을 위한 공헌이라고 말한다. 또한 변동하는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사회에 동참하여 고립되지 아니하고 適應하고 자립해 나갈 수 있게 해 준다.
1990년대에 들어와서 권이종은 다음의 6가지로 노인교육의 피료썽을 강조하고 있따

1> 현대 사회의 급격한 변동에 따른 산업구조의 change(변화), 가치갈등, 인간소외, 기술의 change(변화) 등에 適應.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2> 모…(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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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 노인교육의 피료썽과 목적 및 내용, 활성화 plan

목차

노인교육

Ⅰ. 노인교육의 피료썽과 목적

Ⅱ. 노인의 학습 욕구

Ⅲ. 노인교육의 내용

Ⅳ. 노인교육의 활성화



노인교육

가족공동체의 해체 현상과 더불어 가족구조 change(변화)는 노인부양에 대한 의무감의 의식change(변화)로 노인들은 더욱 외롭고 고립된 생활을 하고 있따 여기에 점차 노년의 기간이 장기화되면서 우리사회 급증한 노인들의 여가시간의 효율적인 활용문제가 대추되고 있고 그 구체적인 영역으로 노인 학습활동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따

1) 노인교육의 피료썽과 목적

노인의 학습활동 즉 노인교육은 노인 스스로가 자신에게 적합한 역할을 찾아 수행하게 하고. 다양한 노인문제에 대하여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하는 능력을 키우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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