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 소설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1 16:43
본문
Download : 판소리계 소설_2032105.hwp
현재까지 알려진 판소리계 소설은 「춘향전」,「심청전」, 「흥부전」, 「화용도」, 「토끼전」, 「변강쇠가」, 「배비장전」, 「옹고집전」, 「장끼전」등이다.
판소리계 소설 에 대한 내용 입니다.
이같은 판소리가 소설이 되어 기록 된 것이 판소리계 소설이다.판소리계소설 , 판소리계 소설인문사회레포트 ,
판소리계소설
,인문사회,레포트
설명






다. 문체에 있어서도 판소리 사설의 influence이 강하게 남아 있어 대체로 4음보의 율문체로 되어 있다아 표현에 있어서…(省略)
판소리계 소설 에 대한 내용 입니다. 다시 말해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대본이 소설의 유행과 상업적 목적이 결합되어 서사 기록물로 인쇄된 것이다. 이 가운데 「춘향전」,「심청전」, 「흥부전」, 「화용도」, 「토끼전」은 판소리와 소설로도 전승되고 있으며 「변강쇠가」는 판소리 사설만이 전하고, 그 밖의 작품은 소설로만 전하고 있다아
이들 판소리계 소설은 다양한 근원설화를 바탕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여러 사람의 손을 거치면서 형성된 공동작의 문학이요, 적층문학이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판소리계 소설_2032105.hwp( 75 )
순서
판소리계 소설
1.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의 대본으로는 「변강쇠타령」, 「매화타령」, 「신선타령」,「춘향가」,「심청가」,「흥부가」,「토끼타령」,「장끼타령」,「배비장타령」, 「옹고집타령」, 「무숙타령」, 「적벽가」등 열두 마당이 있었으나, 「신선타령」만 발견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