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의 개신교로의 개종과 남한에서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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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19:1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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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남한의 개신교도들이 26.3%2...
북한이탈주민의 개신교로의 개종과 남한에서의 삶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북한 공간에서의 개신교
Ⅲ. 탈출공간에서 개신교와 북한 이탈주민
Ⅳ. 해방공간에서의 개신교와 북한 이탈주민
Ⅴ. 개신교 북한 이탈주민의 대안적 정체성
Ⅵ. 맺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연구 주제, 동기, 방법론에 대하여)
현대 사회에서 ‘북한 이탈주민’이라는 정체성이 주는 함의는 다양하다.1) 남한의 개신교도들이 26.3%2)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수치는 호기심을 유발할 정도로 높은 것이며 자체로 연구 동기가 될 만 하다. 북한이탈주민과 관련 있는 特性이 특정 종교라는 것은 이례적인데, 그것은 우선 북한 이탈주민의 개신교인 비율로 확실하게 說明(설명) 된다 북한 이탈주민들이 남한에 입국할 때 그 중 90%가 개신교도라는 것이다.
1차적으로 탈출 공간에서 일어나는 개종의 과정을 상세하게 이야기해줄, 2차적으로는 남한에서의 적응에서의 문제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해줄 행위자들을 만나…(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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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의 개신교로의 개종과 남한에서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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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북한이탈주민의 개신교로의 개종과 남한에서의 삶
다.
특별히 본 조가 관심을 가졌던 부분은 북한 이탈주민과 ‘개신교’와의 관련성이었다. 또 하나 관심을 가졌던 수치는 앞서 언급한 90퍼센트란 수치가 수년을 지난 다음 측정(測定) 해 보면 적게는 60프로까지, 최근에는 40퍼센트까지 떨어진다는 점이었다.
행위자들을 선정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까다로운 작업이었다. 정치적으로 이들을 난민으로 볼 것인지 혹은 불법 체류자로 볼 것인지 부터 처음 해서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어떻게 이들을 ‘이름 지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많다. 비록 수치로부터 연구주제와 동기를 구성하기는 하였지만, 본 조는 생생한 목소리에 관심이 있다아 주제가 ‘개종’, ‘적응’, ‘삶’이니만큼 전반적인 내용을 행위자의 목소리를 통해 꾸리고자 노력했다.3) 이 또한 개신교인으로서 개종을 감행한 북한 이탈주민이 남한에서 개신교인으로 살아가는 것에 어떠한 문제상황을 겪고 있음을 암시하는 것이었기에 본 조는 이들의 남한에서의 삶까지 다루는 것을 goal(목표) 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북한이탈주민과 관련 있는 特性이 특정 종교라는 것은 이례적인데, 그것은 우선 북한 이탈주민의 개신교인 비율로 확실하게 說明(설명) 된다 북한 이탈주민들이 남한에 입국할 때 그 중 90%가 개신교도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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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이탈주민의 개신교로의 개종과 남한에서의 삶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북한 공간에서의 개신교
Ⅲ. 탈출공간에서 개신교와 북한 이탈주민
Ⅳ. 해방공간에서의 개신교와 북한 이탈주민
Ⅴ. 개신교 북한 이탈주민의 대안적 정체성
Ⅵ. 맺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연구 주제, 동기, 방법론에 대하여)
현대 사회에서 ‘북한 이탈주민’이라는 정체성이 주는 함의는 다양하다.
특별히 본 조가 관심을 가졌던 부분은 북한 이탈주민과 ‘개신교’와의 관련성이었다. 정치적으로 이들을 난민으로 볼 것인지 혹은 불법 체류자로 볼 것인지 부터 처음 해서 특히 한국사회에서는 어떻게 이들을 ‘이름 지을 것인가’에 대한 논의도 많다.